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요리 특징

스리랑카 요리

by ♡♥○●♤♠♧ 2021. 8. 27.
반응형

인도 남부 세일럼 섬에 위치한 스리랑카는 큰 나라는 아니지만 지역색은 시날린, 타밀, 무어, 베다, 유럽계 이민자들의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특히 요기 같은 부분에서는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인도와 같은 요리와 많은 부분이 겹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스리랑카의 싱할 라인이 평소 먹는 음식은 그 맛이 싱거운 것이 특징입니다. 오늘은 스리랑카 요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스리랑카 요리 특징

2. 스리랑카 요리 종류

3. 세계의 스리랑카 요리

 

1. 스리랑카 요리 특징

스리랑카 요리를 살펴보면 아주 옛날 고대 인도 요리에 속하는 불교 및 자이얀 요리의 계승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 맛은 굉장히 싱겁고 담백한 맛에 속합니다. 특히 양파와 마늘 등의 매운 채소에 속하는 것들은 초기 불교문화의 영향을 받아 절에서는 기혼자들이 단체로 생활을 하더라도 많이 쓰이지 않습니다. 또한 양파와 마늘은 스테미너를 촉진시키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먹고 불교의 좌선을 수행하는 사람에게 다가가기에는 선뜻 어렵습니다.

 

물론 스리랑카의 전통 음식은 외국인의 시각과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6세기 포르투갈인과 스리랑카인이 쌀과 레몬, 야채 샐러드를 먹었을 때, 수 세기를 방문했던 사람들은 놀랐습니다. 왜냐하면 당시 포르투갈인들은 먹을 것이 많지 않았지만 아프리카나 인도에서 현지 음식을 먹어 보았는데, 이는 스리랑카가 다른 지역보다 매우 특별한 식단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스리랑카 전통 궁전은 승려들이 잘 먹을 수 있도록 차갑게 해서 먹는 경우도 많았지만, 이러한 문화는 심각하게 분리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인들은 종종 자신들이 먹고 축축한 음식에 실망을 하곤 하지만 스리랑카 요리를 먹으면 이러한 생각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실제로 스리랑카에서 판매되는 음식은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고 있으며 도사, 삼발, 내쉬고랭 등 인도네시아 음식이 가장 흔합니다. 이국 한식당은 떡볶이, 삼겹살 등 전통 한식과 비슷합니다. 인도 반도의 힌두교나 비 이슬람교 돼지와는 달리 스리랑카는 돼지고기에 관한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도식당의 경우 주인이 무슬림이 아닌 다른 식당과는 달리 스리랑카에서 돼지고기 요리를 판매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싱할 라인들에게 국한되어 힌두교 승려들은 돼지고기를 먹지 않습니다. 스리랑카는 힌두교에 의해 금지되었습니다.

 

할랄이나 화석식품과 달리 고기는 금지되지 않지만 양파와 마늘을 설명하는 산성층 때문에 많이 쓰이지 않습니다. 양파, 코코아, 양배추, 마늘 대신에 빵과 바나나가 감자보다 싸기 때문에 주스로 주로 요리됩니다. 솔직히 감자가 식물이나 빵보다 훨씬 좋습니다. 그러나 타밀어는 기대 이상의 수준이 아니며 싱할 린은 주로 내륙 지역에 살지만, 그는 그만큼 많은 생선을 먹지 않습니다.

  • 이는 같은 인도 문화의 몰디브 생선 요리가 발달한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2. 스리랑카 요리 종류

  • 코투

일반 카레에 빵을 얇게 썰어서 만든 요리입니다. 우리가 보통 먹는 카레에 밥을 넣는 대신 빵을 넣은 요리로써 흔히 먹는 또띠야 같은 요리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 코코넛 로티

코코넛 밀크를 밀가루나 양파와 크림 반죽에 넣어 만든 요리로 쌀로 만든 빵이 주 원재료였지만 오늘날에는 수입 밀가루를 싸게 먹기 위해 밀로 만들었습니다. 과거에는 전기 밥솥이 많이 없었기에 차가운 우유와 코코넛 우유를 섞어서 먹는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 아팜

스리랑카 인들이 즐겨 먹는 뻥튀기 같은 음식으로 팬케이크 호퍼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 스트링 호퍼

쌀을 이용해 만든 요리로 이디야 팜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손으로 잡고 먹기에 좋은 빵으로 카레에 찍어먹는 것이 특징인 요리입니다.

  • 도사

스리랑카 타밀족 사람들이 즐겨 먹는 요리로 처음 먹어보는 사람들도 거부감이 들지 않고 먹을 수 있습니다. 쌀가루가 주재료이며 카레나 코코넛 소스에 찍어먹기도 합니다.

 

3. 세계의 스리랑카 요리

세계에서 스리랑카의 디아 스포는 주로 타밀 난민들이며 평균적으로 남부 타밀 요리는 맛있기 때문에 스리랑카의 외국 식당들은 예상외로 찾기 매우 어렵습니다. 이에 비해 티베트 요리는 물론 원래 티베트에서 먹지 않던 치킨 마키니나 치킨 티카 마살라 등 인도 요리를 판매하는 외국 스리랑카 식당에서도 판매되었습니다. 하지만 스리랑카의 특별한 캐릭터를 보존한 후 인도 요리에 잘 쓰이지 않는 돼지고기 메뉴가 많아 스리랑카의 특산물로 알려진 전통 맥주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스리랑카에는 이탈리아 밀라노와 영국 런던을 중심으로 많은 레스토랑이 있으며 미국의 뉴욕 부근에도 레스토랑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